XM

한국 공식 티스토리 채널입니다.

마켓분석

연말에는 왜 배당주가 오를까? (배당주 순위와 추천)

XM Korea 2021. 1. 12. 15:36

연말 배당주 상승 이유

 

작년 주식시장에서 성과가 좋았던 종목들은 성장주였다. 미국주식에서는 테슬라 구글 애플등과 같은 종목이었으며 한국은 네이버 카카오 현대차 삼성전자등이었다. 다만 12월 배당락을 앞둔 10월부터는 성장주 주도의 시장의 분위기가 형성됐다. 10월만 보더라도 월간 수익률 기준으로 가치주와 배당주로 분류가 되는 종목들이 코스피 평균 수익률을 아웃퍼폼했다.  이러한 기조들은 보통 12월 배당락 전일까지 지속된다. 또한 작년같은 경우에는 최근 성장주들의 상승률이 시장평균을 크게 상회했던 경향이 있었고, 미국 대선이슈와 코로나이슈등으로 불확싱성이 높아지는 국면에 안정적인 배당주가 관심을 갖았다.

 

어떤 배당주를 선택해야 할 것인가?

매년 연말이 되면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주가상승으로 이어진다. 우리는 이 패턴을 파악하여 9월쯤 미리 저렴한 주식을 선점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다만 단순히 과거 배당수익률이 좋았던 기업을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것은 위험 할 수 있다. 연말 당기순이익이 감소하면 자연스럽게 배당이 줄어들기때문에 당기순이익과 그리고 기업이 주주 친화적인 정책을 지속적으로 사용했는지 확인하는게 중요하다. 

 

 

한국 코스피시장에서 대표적인 배당주로 평가되는 종목은 다음과 같다. 또한 코스피 배당지수 섹터에 편입되어있는 약 95개의 중목중 주당 순이익 EPS가 좋고, 시총 1조억 이상, 지난 5년간 배당수익률 상승, 올해 영업이익이 좋았는지 살펴보면 95개의 기업중 20%수준이다. 보통 KT&G와 같은 국가기업들과 은행주, 증권주, 보험주, 리츠종목이다.